top of page

12월호 - 겨울철 욕실 추위, 방법은?

겨울철 욕실 추위, 바닥난방으로 잡는다?

욕실 바닥난방, 필요는 한데 하자가 걱정돼요

겨울철 욕실 추위는 누구에게나 반갑지 않은 손님입니다. 따뜻한 거실이나 방에 있다가 난방이 되지 않은 욕실에 들어서게 되면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해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어린아이와 어르신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집에서 목욕하는 문화가 발달한 일본의 경우 연간 약 1만7천명이 욕실에서 사망하는데, 이 중 상당수가 욕실 추위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욕실 사용 문화가 다소 다르긴 하지만, 욕실 난방의 필요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욕실 난방을 위해 실내 난방 배관을 욕실까지 연장해 바닥난방을 도입하는 주택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 사용이 많은 욕실의 특성상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바닥난방을 하려면 엑셀관을 넣어야 하는데 이는 바닥 두께를 키울 수 있습니다. 욕실의 경우 단차를 둬서 안의 물이 욕실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야 하므로 기초단계부터 반영하지 않으면 공사가 어렵습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일반적인 방통공사와 타일의 접합부입니다. 난방열로 인해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식 공간이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욕실 특성상 이는 하자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공 방법도 있습니다. 샤워나 목욕을 하는 일부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건식으로 구성해 그곳에만 난방면적을 한정하거나, 기존 방통공사 대신 난방패널 등으로 시공해 모르타르 사용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타일 대신 일체화된 바닥방수 유닛을 활용하는 것도 바닥난방으로 인한 방수 하자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욕실 바닥난방은 추위로 인한 건강문제를 예방하는 것 외에도 실내 습도를 낮춰 곰팡이나 악취를 줄여 쾌적함을 줄 수 있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닥난방 공사는 기존 주택에선 한계가 있고 시공 상 하자 소지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다른 난방수단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양한 욕실 난방 방법들

따뜻한 욕실을 위해 바닥난방 외에 다양한 난방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욕실에 자주 사용되는 난방기기로는 온풍기, 적외선램프, 라디에이터, 전기 컨벡터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온풍기는 전기나 가스를 이용해 공기를 직접 덥히는 기기로, 온도를 빨리 높일 수 있지만 에너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경우 노후화되면 가스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적외선 램프는 일명 ‘햇등’이라고도 불리며 가장 빠르게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 비용도 상대적으로 낮지만, 빛이 닿는 부분 외에서는 따뜻함을 느끼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고온 증기식과 전기식(오일 순환식)이 있으며 보통 전기식이 사용됩니다. 에너지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은 아니나 가동 후 온도가 상승하기까지 오래 걸려 미리 켜둬야합니다. 이때, 가동시간이 길어져 결국 에너지비용은 똑같이 높아집니다. 전기 컨벡터는 온풍기와 유사하지만 팬이 없는 공기대류(순환)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보통은 라디에이터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지요. 부피가 얇아 매립 설치가 용이한 편이지만 온도 상승이 느리고 에너지 비용도 높은 편입니다.

각 난방기의 형태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가족의 욕실 사용 습관이나 구조에 맞춰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전기를 이용하는 난방기가 대다수고, 욕실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방수기능이 있는지 미리 살펴야 합니다.

​GOOD&BAD

 

Good idea

- 어르신이나 어린 아이들이 목욕을 위해 맨몸으로 욕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겨울철에는 바닥이 차갑지 않으니 훨씬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우리나라도 욕실의 건식 사용이 점차 늘고 물이 수시로 닿는 면적을 줄이는 추세라 바닥난방으로 인한 방수 하자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 상업시설이 아닌 가정에서는 별도의 전기 욕실난방은 오래 쓸 경우 상당히 큰 비용이 들게 되죠. 새로 짓는 집이라면 방수를 잡았다는 전제 하에 바닥난방이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 욕실 바닥의 배관 간격을 다른 주거공간보다 넓게 배치하면 온도차로 인한 균열과 난방에너지 부담을 줄이면서 적당한 난방효과를 가질 수 있어요.

Bad idea

- 일반적인 방통공사를 한 바닥난방이라면 난방 시 발생하는 미세한 균열이 문제가 돼요. 특히 목조주택의 욕실은 미세한 균열을 통해 물이 스며들어 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죠.

- 욕실에도 난방배관을 넣으면 그만큼 전체적인 난방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난방 면적이 늘어나는 한편 물 사용이 많은 욕실 특성상 난방열을 쉽게 앗아가기 때문이에요.

- 다른 공간에 비해 머무르는 시간이 많지 않은데다, 외벽과 맞닿지 않는 욕실 구조라면 바닥난방이 큰 의미가 없어요.

- 난방계통을 분리해서 필요할 때만 난방을 이용한다고 해도 단시간에 따뜻해지지는 않는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에요. 욕실 사용이 다 끝난 후 따뜻해지는 것은 의미가 없으니까요.

관련
​사이트
bottom of page